처음이라 서툴렀던 순간, 아쉬웠던 점, 그리고 다음을 향한 다짐까지.
코드잇 스프린트 프로덕트 디자이너 과정을 수료하신 여섯 분의 블로그 후기를 모아봤어요.
프로젝트를 직접 겪으며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했는지,
부트캠프 수료생들의 솔직담백한 회고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수강생 프로필
K님 | PD 2기
J님 | PD 3기
B님 | PD 3기
M님 | PD 3기
D님 | PD 3기
Y님 | PD 3기
코드잇 스프린트에서 이만큼 성장했어요
“해당 기업에서 직접 평가까지 받을 수 있었다는 점이 특별했어요.”

K님 | PD 2기
- 실제 데이터로 가설을 검증하며, 감각이 아니라 근거 기반으로 디자인하는 법을 배웠다.
- 5주간의 마지막 프로젝트에서는 키오스크 · 백오피스를 근거의 근거까지 찾아가며 설득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이번에도 빠질 수 없는 우리의 회고 (그리고 기업 평가!)
보통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과연 이 결과물이 실무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지, 또 문제 정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번에는 기업에서 직접 피드백을 남겨주셨기 때문에, 우리의 아이디어가 한층 더 현실적으로 검증된 결과물 처럼 느껴져서 특히 값진 경험이었다고 생각해요! 🥹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회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해당 기업에서 직접 평가까지 받을 수 있었다는 점이 특별했어요.
“논리와 근거를 배웠더니 방향성이 보이더라고요.”


J님 | PD 3기
- 3주간의 프로젝트에서 기능정의서/PMF리서치/보고서 작성을 진행하며 ‘기획을 구조화하는 힘’을 길렀다.
- 플로우, 사용성, 근거에 집중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을 배웠다.
코드잇 프로덕트 디자이너 부트캠프 커리큘럼을 보시면
왜 이렇게 만들었지? 왜 이렇게 해야하지?
어떻게 해야 사용자가 더 빨리 진입할 수 있지? 어떻게 해야 경로가 단축될까? 등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바로 플로우에 집중하게 되는거죠.
그래서 전 코드잇 부트캠프를 통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왜 이렇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배웠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논리를 배우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배우니까
플로우가 보이고 페인포인트가 보이고 솔루션이 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떠한 결과물에 대한 논리와 근거를 배웠더니
앞으로 어떻게 방향을 잡을지가 보이더라고요.
그런 부분에서 코드잇은 많은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데이터와 사용자 중심의 사고가 어떻게 더 나은 경험을 만드는 지 알 수 있었다.”

B님 | PD 3기
- MVP 기획부터 사용자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며, “이 기능이 정말 필요한가?”를 기준으로 문제를 정의하는 사고 방식을 배웠다.
- 실제 사용자 피드백·A/B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와 사용자 중심의 검증이 더 나은 UX로 이어진다는 것을 체감했다.
짧은 시간안에 기획부터 제작, 검증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하기에 쉽지 않았지만 그만큼 의미 있는 시간이었는데
특히 프로토타입을 실제 사용자에게 배포하고 피드백을 직접 들을 수 있었던 점은 특별했다.
테스트 결과를 통해서 우리가 만든 서비스가 유용하지만 아직은 필수가 아닌 편의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떤 기능을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도 잡을 수 있었다.
직접 다른 서비스와 비교하며 어느 부분을 더 집중하면 좋을 거 같다 라는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남겨주신 분도 계셨는데 정말 감사했다. 복받으세요..🙌
그리고 이번에 디자인시스템이라는 역할을 맡으면서 컴포넌트 간의 관계와 재사용성 등 구조적인 접근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기존에는 보이는 대로 만드는 데 집중했다면 이번에는 팀으로 작업을 하다보니 어떻게 하면 다같이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물론 많이 부족했고 부족하지만 앞으로 여러 경험을 쌓으며 더 나은 기준과 체계를 잡아보고 싶어졌다.
“능력자 팀원들이 함께였기에 생각보다 너무 멋진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다!”



M님 | PD 3기
- 아이디어를 실제 사용자 검증으로 연결하는 프로덕트 설계를 배웠다.
-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내가 직관적이라고 생각한 디자인’과 실제 사용자 행동은 다를 수 있음을 배웠다.
프로토타입까지 완성한 다음, 인터뷰어를 모집해 정성적 인터뷰를 진행했다. 구글 미팅으로 사용자가 직접 프로토타입을 체험하는 모습을 화면 공유로 보면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당연히 사용자가 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에서 생각보다 헤매는 모습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다.. 당연히 스크롤을 내릴 거라고 생각한 부분에서 내리지 않는 사람도 있었고, 당연히 한 번에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 부분에서 그렇지 않는 모습을 보았다. 내가 아무리 직관적이라고 생각하여 넣은 디자인이라도 처음 보는 사용자가 보기엔 어렵고 헤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당연한 건 없었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때 이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M님의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이슈를 해결하며 성장할 수 있었어요!”

D님 | PD 3기
- 리서치부터 핵심 기능 도출까지 진행하며 가설을 검증할 수 있었다.
-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며, 유저 상황에 맞는 기획 역량과 협업 경험을 쌓았다.
위 과정을 진행하면서,
‘전문적인 기록관리에 대한 니즈가 있을것이다’
‘팀 라이딩 시 위험상황 및 위치 공유에 대한 니즈가 있을 것이다’
‘자전거 관리에 대한 니즈가 있을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해볼 수 있었어요.
생각보다 자전거 관리에 대한 니즈는 약해서 의외였어요!
우리 팀은 사커비의 기존 기능을 유지하되,
차별화 요소를 더해 핵심기능을 정의했어요!
뭔지는 비밀입니닷!
그 다음은 모두 아시다시피
IA 정보 구조도와 유저플로우를 설계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와이어프레임을 설계했고,
동시에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죠.
여기서 우리팀의 가장 큰 위기가…!
D님의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디자인은 결국 문제 해결이다’를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Y님 | PD 3기
-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디자인은 결국 문제 해결’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 주 1회 멘토링을 통해 실무 중심의 피드백을 받고,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 속에서의 성장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었다.
초반에는 팀원들 앞에서 의견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디자인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의견을 제안하게 되었고,
그 과정이 쌓이면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크게 성장했다.
또한, 코드잇 부트캠프의 큰 장점 중 하나인
팀 전담 멘토님의 존재도 큰 도움이 되었다.
매주 1회의 멘토링을 통해
실무 중심의 피드백과 조언을 받을 수 있었고,
그 덕분에 프로젝트 완성도를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Y님의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여섯 분의 후기를 따라가다 보면, 프로젝트의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데이터로 고민하고, 사용자에게 검증받고, 팀 안에서 부딪히며 성장하는 과정 자체가 곧 실력이 되었죠.
이런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은 포트폴리오 한 장을 넘어, 실무에 바로 연결되는 힘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싶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실무 경험 쌓는 가장 확실한 길, 코드잇 스프린트 프로덕트 디자이너 부트캠프

이런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력
실제 기업 데이터를 분석하며, 사용자 문제를 정의하고 개선 방안을 설계합니다.
UX/UI 기본기
정보 구조와 시각적 위계를 이해하고, Figma로 완성도 높은 UI를 구현합니다.
AI로 완성하는 실무 디자인
아이디어, 리서치, 디자인을 AI와 함께 수행하며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협업으로 완성하는 팀 프로젝트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팀으로 수행하고, 현직자 피드백을 통해 실무 감각을 기릅니다.
이런 혜택을 얻을 수 있어요

수강료 0원에 학습 내내 맥북 무상 지원까지!
- 약 2,300만원 상당의 체계적인 고퀄리티 교육 + 취업 지원을 단 돈 60만원에 학습할 수 있어요 (93%할인)
- 학습 내내 맥북이 무상 지원되니, 최적의 환경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1:1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인턴십 매칭까지 진행돼요!
- 참여 희망자에 한해서 인턴 지원 기업을 무한 매칭해 드려요.
- 이력서 작성부터 면접 대비까지 현직자 멘토의 1:1 코칭이 제공돼요.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