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프로젝트가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될까?

토이 프로젝트란, 개발자가 업무 시간 외에 재미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자기 계발, 능력 향상, 재미 추구 등을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요.
김주현's avatar
Apr 02, 2024
토이 프로젝트가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될까?

토이 프로젝트란?

토이 프로젝트란, 개발자가 업무 시간 외에 재미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자기 계발, 능력 향상, 재미 추구 등을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처럼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Toy Project’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토이프로젝트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사진 출처: Freepik)
토이프로젝트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사진 출처: Freepik)

토이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 장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개인의 잠재력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잠재력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능력, 기획력부터 개발 스킬까지 통틀어서 의미해요. 누군가 시켜서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개발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오로지 스스로의 힘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보니 자신의 성향과 색깔이 담긴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취직과 이직을 위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이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 외에 새로운 기술, 언어,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연습해 볼 수 있는데요, 최신 기술 트렌드를 학습하면서 빠른 IT 흐름을 쫓아갈 수 있고 실무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경험을 살려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프로젝트 경험을 개발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면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어요.
 
평소 관심있는 것을 주제로 삼거나 완성품의 카피본 만들기로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세요. (사진 출처: Freepik)
평소 관심있는 것을 주제로 삼거나 완성품의 카피본 만들기로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세요. (사진 출처: Freepik)

어떻게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나요?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만들지’ 주제를 정해야 합니다.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시도해 보는 프로젝트인 만큼, 평소에 관심 있던 것을 주제로 삼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신 또는 주변 사람들이 느꼈던 ‘불편’ 또는 이런 것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 ‘필요’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현재 수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인 ‘Slack’은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필요한 상황 속에서 탄생한 사례예요. 창립자 Stewart Butterfield와 그의 팀은 원래 온라인 게임 ‘Glitch’를 개발했었는데, 이 게임은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고 게임 개발 과정에서 사용된 내부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Slack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기 힘들다면, 이미 완성되어 있는 작품의 카피본을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글을 쓰기 시작할 때 필사를 해보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 다른 그림을 따라 그려보는 것처럼, 자신만의 아이디어가 없다면 우선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성’해 내는 것에 집중하여 다른 작품을 카피해 보는 것도 좋아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앱에 들어가서 초기 화면, 기능 등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따라 만들어 보세요!
 
아이디어 단계부터 완료 시점까지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토이 프로젝트는 포트폴리오에 안성맞춤입니다. (사진 출처: Freepik)
아이디어 단계부터 완료 시점까지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토이 프로젝트는 포트폴리오에 안성맞춤입니다. (사진 출처: Freepik)

토이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 쌓기

개발자로 취직을 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험이 구체적인 이력서와 포트폴리오가 좋습니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온전히 자신의 주관대로 해결해 내는 경험이 필요한 것인데요, 토이 프로젝트는 처음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부터 마지막 완료 시점까지 모두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기에 적합해요.
이러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더 계획적으로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이 지원하려고 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된 주제를 골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희망한다면 React를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해 보거나,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한다면 Node.js로 서버를 구축해 보기 등 해당 직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각 직무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예시이니,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프론트엔드

  • 아이디어: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현재 날씨와 일주일 예보를 보여주는 웹 애플리케이션
  • 사용 기술: HTML, CSS, JavaScript, React, OpenWeatherMap API
  • 목적: API 통신, 비동기 프로그래밍, 상태 관리 등 프론트엔드 개발의 핵심적인 개념을 실습하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 쌓기

백엔드

  • 아이디어: RESTful API를 제공하는 메모 어플리케이션 서버
  • 사용 기술: Springboot, Node.js, Express, MySQL, MariaDB
  • 목적: 메모 저장, 수정, 삭제, 조회 기능을 제공하는 간단한 RESTful API 개발을 통해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경험 쌓기

풀스택

  • 아이디어: 사용자가 설문 조사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투표 결과를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 사용 기술: React (프론트엔드), Node.js + Express (백엔드), MySQL, MariaDB (데이터베이스)
  • 목적: 풀스택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간의 통합, 실시간 데이터 처리 등의 경험 쌓기
 
 

이처럼 토이프로젝트는 개발자들에게 업무 외에 관심 있던 주제에 직접 뛰어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신입/주니어 개발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 드린 팁을 참고하여, 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의 손으로 무언가를 완성해 내는 경험을 통해 개발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
 
Share article
스프린트 레터를 구독하고
IT 커리어 팁과 최신 트렌드를 받아보세요!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