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한 장으로 역량 개발하기, 내일배움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기
부트캠프 교육과정을 들으려면 꼭 필요한 내일배움카드! 나는 신청 자격에 해당할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Jan 22, 2024
안녕하세요, 코드잇 스프린트입니다.
코드잇 스프린트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를 꼭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내배카’라고 줄여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과연 어떤 카드이길래 꼭 발급 해야하는건지, 신청 가능한 자격부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내배카의 모든 것을 파헤쳐봅시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평생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훈련비 등을 지원해 주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예요. 내일배움카드로 다양한 교육 과정을 이용할 수 있고, 훈련장려금도 받을 수 있어요. 취업 준비생, 이직 희망자, 중·장년까지 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아래의 지원 제외 대상 외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해요.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인 사람
-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만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고용 상태,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잔액, 내일배움카드 사용 이력 등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니, 구체적인 발급 자격 요건에 대한 문의는 관할 고용센터 혹은 고용노동부 콜센터(1350)로 문의 바랍니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지원은 훈련비와 훈련장려금으로 나뉘는데요, 1인당 300~500만원까지 훈련비를 지원하고,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훈련장려금을 지원합니다.
훈련장려금은 140시간 이상 훈련 교육을 받는 대상자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되는 장려금이에요.
훈련 장려금은 일반 훈련 수당과 특별 훈련 수당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반 훈련 수당: 일 5,800원(식비 3,300원 + 교통비 2,500원)을 한 달에 최대 20일까지 받을 수 있어요. 한 달에 20일 이상 교육 훈련에 출석하면 116,000원 수령하게 돼요.
특별 훈련 수당: KDT 교육에 참여하는 훈련생은 하루 1만원씩 최대 20일까지 특별 훈련 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한 달에 20일 이상 출석했으면 20만원 수령 가능해요.
KDT의 경우, 일반 훈련 수당에 특별 훈련 수당이 추가로 지원되어서, 최대 31만 6천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가능해요. 온라인은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서 하는 방법과 어플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사이트: ‘직업훈련포털’ 검색 후 사이트 접속, 로그인/회원가입 후 메인화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으로 이동하기
- 어플: HRD-Net(직업훈련포털) 모바일 어플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클릭하기
- 오프라인: 신분증, 근로계약서, 증빙서류 지참하여 집에서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하기
이제, 훈련에 참여해보자!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이제 다양한 유형의 훈련 과정에 참여해 볼까요?
자신에게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그리고 과정을 통해 배우는 내용이 미래에도 유망할지를 잘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AI, 빅데이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지털·신기술 분야 프로젝트 중심 과정인 ‘K-디지털 트레이닝’, 줄여서 ‘KDT’ 프로그램 모집과 수강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드잇에서는 이러한 KDT 프로그램인 IT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부트캠프 스프린트에 참여하실 분들을 모집 중이에요. 치열한 취업시장 속에서 차별화된 포트폴리오와 역량 쌓고 취업하고 싶다면?
더 알아보기
✔️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 KD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