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백엔드,풀스택 소개! & 나와 잘 맞는 개발자는?

개발자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에 대한 소개, 이 셋 중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 분야는 무엇인지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김주현's avatar
Mar 22, 2024
프론트엔드,백엔드,풀스택 소개! & 나와 잘 맞는 개발자는?
개발자 되고 싶은 사람, 손! 🙋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나요? 개발자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개발자’가 되고 싶으셨다면, 이번 글을 주목해 주세요! 가장 대표적인 개발자 종류인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을 소개드립니다. 그리고 이 셋 중 어떤 직무가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지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
 

 
개발자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이 있어요. (사진 출처: Unsplash)
개발자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이 있어요. (사진 출처: Unsplash)

🚪 프론트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단어를 들여다보면 ‘front’와 ‘back’, 즉 앞과 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각각 전체 과정의 앞면과 뒷면을 담당하고 있다는 거겠죠.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쉽게 말하면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을 개발하는 사람이에요. 현재 화면 기준으로는, 상단에 있는 코드잇 스프린트 버튼, 그 옆에 있는 프로그램 소개, 진행 방식, 구독 버튼 등 눈에 보이는 것 전체입니다. 사용자들이 웹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페이지를 구성해요. 이렇게 사용자가 가장 먼저 보는 부분을 담당하다 보니, 사용자의 반응을 확인하며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렇게 화면에 보이는 UI를 구현하니, 디자인 업무도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로고의 색상, 검색창의 모양 등과 같은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업무이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마우스로 버튼을 누르는 등의 행위를 통해 특정 기능이 실행될 때, 이것이 원활하게 작동하게 만듭니다. 직접 디자인을 하지는 않지만,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겠죠! 디자이너가 웹 디자인을 완료하면, 개발자는 이를 웹사이트에 구현해서 사람들이 보고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API를 개발해요. (사진 출처: Freepik)
백엔드 개발자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API를 개발해요. (사진 출처: Freepik)

🔙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눈에 보이는 것들을 담당했다면, 백엔드 개발자는 반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담당해요.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는데요, 예를 들어 코드잇 스프린트에 회원가입 한 사용자들의 아이디와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목적에 맞게 가공합니다. 로그인 버튼을 사용자에게 보이게 하는 건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몫이지만, 이 로그인 창에 입력한 로그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구성하는 건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와 더불어 API 개발을 하는 것이 백엔드 개발자의 가장 주된 업무입니다. API는 간단히 말하자면 데이터가 사용자의 컴퓨터와 서버 사이에서 이동할 수 있는 통로입니다. API 서버 개발을 통해 로그인, 상품 정보 받아오기 등 다양한 요청을 처리할 수 있어요.
 
풀스택 개발자는 프론트와 백엔드 개발 전체에 참여합니다. (사진 출처: Unsplash)
풀스택 개발자는 프론트와 백엔드 개발 전체에 참여합니다. (사진 출처: Unsplash)

⚖️ 풀스택 개발자

풀스택 개발자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모두 다루며 전체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개발합니다. 따라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가 하는 일을 모두 하는데요, 데이터베이스, 서버,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클라이언트의 모든 작업을 처리합니다.
 
앞서 각각의 업무로 언급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설계하는 일과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함께 맡게 됩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업무를 모두 할 수 있다 보니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 참여하며,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 나와 잘 맞는 유형은?

이렇게 3가지의 개발자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과 맞는 유형의 개발자는 3가지 중 어떤 걸까요? 코드잇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 프론트엔드 개발자

우선, ‘눈에 보이는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어 하는 분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직접 볼 수 있는 화면을 구현한다는 것이에요. 따라서, 자신이 개발한 것이 눈에 보이는 결과물로 확인할 수 있을 때 즐거움을 느낀다면,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적성에 맞을 확률이 높아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면 좋습니다.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 PM 등 다른 직무와도 소통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프론드엔드 개발자는 중간 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전달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설득할 수 있어야 해요.
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분과 잘 맞습니다. 주어진 기획 기능을 구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어떻게 UX를 개선할 수 있을지 다양하게 고민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프론트엔드 개발은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익히고, 계속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화에 적응하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적극적인 분이라면 프론트엔드 직무와 잘 맞을 거예요.
 

▶️ 백엔드 개발자

논리적 사고를 좋아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에게 추천드려요. 사용자가 많아지고 데이터의 양이 증가할수록 백엔드는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여 코드를 설계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과 결과물을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다르게 눈으로 직접 볼 수 없어서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자신 있고 좋아하는 분들에게 백엔드 분야가 잘 맞을 거예요.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관심 있는 분과 잘 맞습니다. 백엔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저장하는데 이렇게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에 관심이 높다면 백엔드 개발자를 강력 추천드려요.
백엔드 개발자 역시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디자이너, 다른 백엔드 개발자와의 소통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분이면 좋습니다.
 

▶️ 풀스택 개발자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 모두를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풀스택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신이 한 가지를 깊게 파는 것보다 여러 분야를 넓게 골고루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풀스택 개발을 추천드려요.
프론트엔드, 백엔드 전부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데요, 풀스택 개발 또한 의사소통에 뛰어난 능력을 소유하고 계신 분이면 좋습니다. 풀스택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업무 모두를 이해하고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협업 시 많은 소통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자신이 가진 업무 이해도를 바탕으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 중 어떤 분야가 여러분의 성향과 맞나요? 관심 있는 분야가 생겼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현재 모집 중인 스프린트 트랙을 확인해 보세요!
 
Share article
스프린트 레터를 구독하고
IT 커리어 팁과 최신 트렌드를 받아보세요!
RSSPowered by inblog